Ⅰ. 복음의 의의
예수의 복음 선포는 해방 사업의 실행에 속한다.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함은 말로써 그들을 해방함을 뜻한다. 예수가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에게 가져다준 좋은 소식은 예언이었다. 예수는 가나한 이들에게 행복이 될 미래의 일을 예언했다. 이 미래 사건은 그저 하느님 나라의
주의 날, 심판의 날을 말한다. 선지자들의 외침 가운데서 주의 날이란 표현은 신의 심판의 날을 말하고 있다. 스바냐도 주의 날을 분노의 날로 표현하고 있다. 주의 날은 단지 심판과 재난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종종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
주의날, 심판의 날을 말한다. 선지자들의 외침 가운데서 주의날이란 표현은 신의 심판의 날을 말하고 있다. 스바냐도 주의 날을 분노의 날로 표현하고 있다. 주의 날은 단지 심판과 재난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종종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주의날, 심판의 날을 말한다. 선지자들의 외침 가운데서 주의날이란 표현은 신의 심판의 날을 말하고 있다. 스바냐도 주의 날을 분노의 날로 표현하고 있다. 주의 날은 단지 심판과 재난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종종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주의 교권주의 이기주의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Gorden Fee. 는 Regent college Vancouver에서 초대교회와 현대 교회의 차이는 종말론에 있다고 했다. 종말론에는 적 그리스도가 출현해야 되고, 종말적인 사건이 일어나야 된다고 하나, 종말론은 마지막 때만이 아니라 마지막의 것이라는 것이다. 예수
1장 - 바울 종말론의 구조
종말론이란 “마지막에 되어질 일들에 관한 교의”이다. 종말론이란 말 자체는 헬라어에서 파생한 말인데 “에스카타이 헤메라이”라는 어구와 “에스카톤 톤 헤메론”이라는 어구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희랍 어구 배후에는 “아헤리트 하야밈”이라는 히브리 어구가 있
전천년주의의 역사적 & 신학적 배경
Walvoord의 ‘The Millennial Kingdom’의 10-11장을 중심으로
서론
본 글은 Walvoord의 책 ‘The Millennial Kinddom’의 중심부인 ‘전천년주의’ 중에서 도입부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Walvoord는 전천년주의의 신학적 항목들을 자세히 논하기에 앞서 먼저 전천년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세대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개혁주의
Walvoord의 ‘The Millennium Kingdom’의 5-9장을 중심으로
도입
Walvoord의 ‘천년왕국(The Millennium Kingdom)’은 ‘천년주의 문제(Millennial Issue)’을 ‘세대주의적 전천년주의자(Dispensational Premillenarian)의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 먼저 후천년주의(Postmillennialism)을 간단히 다룬 후
주의를 강조했고, 그 성경은 이 쳬계를 확인하고 대중화함에 큰 도움이 됐다.
세대주의의 영향은 보수주적인 마음을 가진 장로교도 중에 특히 심하기 때문에 장로교회중에, 특별히 “피선교 교회”에서 세대주의를 발견할 수 있다.
역사적 전천년설과 흔히 혼동되지만, 역사적 전천년설은 대부분 그